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본인의 의지만 있으면 알코올중독을 치료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알코올중독환자는 조절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의지만으론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알코올중독환자가 술을 끊지 못하는 이유는 본인의 의지가 약하기 때문인가요?
  알코올로 인하여 변형된 뇌는 갈망에 의해 술이 없는 상태를 견디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환자의 의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알코올중독은 잘못된 사람들의 나쁜 습관에서 비롯된 것인가요?
  알코올중독은 원인과 증상 및 치료과정이 밝혀진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증상으로서 술로 인해 변형된 뇌질환입니다. 습관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술을 안 마실 때는 한동안 마시지 않고 정상이며 일도 잘하는데 술을 입에만 대면 며칠 동안 마시는데 큰문제가 있는 건가요?
  단순히 일을 하고 있고 겉으로 정상적으로 보인다고 알코올중독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술로 인하여 사회적, 가정적인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알코올중독의 증상으로 볼 수 있으니 반드시 검사를 해서 치료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술을 완전히 끊지 않고 줄여서 마시면 되는 것 아닌가요?
  술에 대한 조절 능력을 상실한 환자는 조금만 마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알코올중독 치료의 완성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입니다.

  술을 갑자기 끊어서는 건강상 위험하기 때문에 서서히 줄이면서 끊어야 하나요?
  알코올중독의 치료는 우선적으로 완전히 술을 끊는 것입니다.

  알코올중독은 치료가 안 되며 술을 못 끊는 것은 본인의 의지가 약한 것이 아닌가요?
  알코올중독은 만성적이고 진행성을 가지며 치명적이기는 하나 관리를 잘하면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처럼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알코올중독은 주위의 가족들이 도와주면 치료되는 것 아닌가요?
  알코올중독은 술에 대한 조절 능력을 상실한 뇌질환입니다. 그러므로 환자의 의지만을 기대하지 마시고 치료적 환경에서 전문가의 도움으로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중독 치료는 술을 먹지 않고 참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억지로 술을 참는 것을 생단주라고 합니다. 이렇게 단주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하며 결국 재발하게 됩니다.

  알코올중독 치료는 입원하지 않고 치료할 수는 없나요?
  할 수는 있지만 완벽하게 술을 접할 수 없는 환경을 가지고 환자분이 회복에 대한 강력한 동기를 가지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외래치료를 하시다가 실패하시는 경우는 병원의 안전한 공간에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치료적 환경을 가지시는 것이 환자분을 위하여 더욱 안전합니다.

  알코올중독 환자가 강력하게 입원을 거부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일반적인 알코올중독 환자의 경우는 본인이 얼마나 문제가 있는 상태인지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환자를 상대로 치료에 대한 설득을 하는 것이 무의미할 수도 있지만 우선적으로 입원보다 외래치료에 대한 권유를 먼저 해보시고 계속 술에 대한 문제가 있는 경우 입원에 대한 경고를 하신 후에 보호자에 의한 동의입원을 하시는 것이 추후 치료적 예후가 좋습니다.

  알코올중독 환자를 억지로 입원시키면 나중에 가족에 대한 원망이나 분노가 생기지 않나요?
  입원초기에는 입원에 대한 불쾌감을 나타내고 본인의 증상에 대한 부정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입원 기간 중 신체회복과 알코올중독 치료에 대한 교육 및 상담을 받다보면 본인의 음주문제의 심각성을 돌아보게 되고 가족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을 가지게 되며 가족이 자신을 입원시킬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하게 됩니다.

  알코올중독 치료병원에 입원하면 구타를 당하고 더 안 좋아져서 퇴원한다는데 사실인가요?
  흥미를 위한 알코올중독 치료병원의 왜곡된 이미지의 방송매체로 인하여 많은 오해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정상적인 알코올중독 치료에 대한 의료기관의 경우 모든 시설 및 의료진에 대한 안내와 병원에서 시행되는 환자에 대한 프로그램 및 식단 등 일반적인 내용은 모두 공개되고 있으니 입원을 원하시는 병원의 정확한 안내를 받아 일반적인 내용을 확인하시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알코올중독 환자의 가족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우선 알코올중독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지하시고 공부를 해서 환자를 정상적인 치료적 환경에서 회복할 수 있게 도움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중독은 유전이 되나요?
  유전이 됩니다. 알코올중독 부모를 둔 자녀는 향후 알코올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3~4배 이상 높습니다.

  알코올중독 치료를 위한 입원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알코올중독 환자의 신체적 회복 및 알코올 병에 대한 병식과 단주에 대한 굳은 결심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의 진행과 퇴원 후 사회복귀에 대한 훈련을 위해 최소 3개월 이상의 치료기간을 가지는 것이 안전합니다.

  알코올중독 치료병원의 입원을 위해 보호자들이 준비할 것이 있나요?
  환자분의 기본적인 세면도구(치약, 칫솔, 비누, 물컵)와 기본적인 속옷 및 실내화 등을 준비 하시면 되고 입원 시 보호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환자의 주민등록등본1부+가족관계증명서1부)를 필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top